심사항목
심 사 항 목 |
측 정 지 표 |
1. 독창성 (30) |
◦연구주제의 독창성 및 독자성 ◦연구방법의 독창성 및 독자성 |
2. 학문적 성취도 (40) |
◦연구내용의 적절성 ◦연구방법의 타당성 ◦논문의 우수성 |
3. 학문발전 공헌도 (30) |
◦학문적 가치 ◦학문의 파급효과 ◦교육과 연계성 |
구분 |
심사항목 |
측정지표 |
심 사 내 용 |
연구주제 (50) |
독창성 (30) |
연구주제의 창의성 |
◦지금까지 연구되지 않았던 주제인가 |
◦고유한 지식체계를 창출하는가 | |||
◦새로운 지식 또는 이해를 창출하는가 | |||
◦새로운 해석이나 적용을 가능하게 하는가 | |||
연구방법의 창의성 |
◦독창적인 연구 방법론을 모색하는가 | ||
◦새로운 자료수집 방법(도구)을 시도하는가 | |||
◦새로운 분석 기법을 활용하는가 | |||
학문발전 공헌도 (20) |
학문적 가치 및 학문의 균형발전 |
◦기존의 이론을 발전시키는가 | |
◦기존의 연구방법론을 발전시키는가 | |||
◦희귀한 학문분야의 연구활성화에 기여하는가 | |||
◦소외된 학문분야의 연구활성화에 기여하는가 | |||
학문적 파급효과 및 교육과의 연관성 |
◦많은 후속 연구를 파생할 수 있는가 | ||
◦학문적 담론을 활성화하는가 | |||
◦연구 결과가 교육에 환류될 가능성이 높은가 | |||
◦연구결과가 교육 내용으로 중요성이 높은가 | |||
◦학문후속세대의 연구역량을 높이는데 기여하는가 | |||
연구내용 및 실현가능성 (40) |
연구내용 및 방법 (20) |
연구내용의 필요 충분성 |
◦연구내용 및 범위가 적절한가 |
◦연구되어야 할 핵심적인 내용들을 포괄하는가 | |||
◦포함된 내용들은 연구목적 달성에 필수적인 것들인가 | |||
연구방법의 타당성 및 실행계획의 적절성 |
◦연구문제 해결에 적합한 접근방법인가 | ||
◦자료수집 방법은 적절한가 | |||
◦자료분석(실험 또는 이론계산) 및 결과해석 방법은 적절한가 | |||
◦자료수집 대상, 도구, 절차가 구체적으로 기술되어 있는가 | |||
◦자료분석 및 결과해석을 위한 자료의 정리, 분석 도구 및 절차가 구체적으로 계획되어 있는가 | |||
◦연구 수행과정이 구체적으로 계획되어 있는가 | |||
선행연구 (5) |
선행연구의 검토(인용 및 참고문헌) |
◦중요한 선행연구들이 빠짐없이 검토되었는가 | |
◦선행연구들은 정확하고 치밀하게 분석되었는가 | |||
◦인용이 철저하게 되어 있는가 | |||
◦참고문헌이 정확하게 제시되어 있는가 | |||
연구역량 (15) |
연구능력 및 연구실적 |
◦연구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연구업적이 축적되어 있는가 | |
◦연구과제를 수행할 수 있는 학문적 전문성이 있는가 | |||
기관활용계획서 평가 (10) |
대학의 육성의지 (10) |
활용계획서의 구체성 |
◦학술연구교수 지원에 대한 연구인력 활용계획은 적절한가 |
지원 필요성 |
◦학술연구교수 지원의 필요성이 적절한가 |
때론 이런 항목들이 내 머릴 정돈시켜 주는구나.
역시 그냥 생각만해서는 정리가 안 된다.
뭔가를 적고 그려보고, 그래도 안 되면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읽고, 듣고 해야 가능하구나.
어제는 우울증에 외로움에 감기 기운이 겹치는 바람에, 하루키의 <달리기를 말할 때 내가 하고 싶은 이야기>와 알랭드보통의 <불안>을 다 읽어버렸다. 그들이 내게 해결책을 내려주더군. 논문 쓰는 방법과 살아가는 법, 마인드컨트롤할 수 있는 방법을 두 사람이 내게 직격탄처럼 가르쳐줬다. 천재 알랭드보통(1969년생, 몇 되진 않지만 그간 만난 69년생들은 다들 똑똑하면서도 감성이 조화된 인간들이었다.)과 매력적이며 글로벌한 인간 하루키... 죽기 전 언제가 이들을 한번 만나 같이 저녁 식사를 하며 이야기할 수 있는 시간이 있다면 좋겠다.ㅎㅎㅎㅎ 열심히 영어를 배워야겠구만.
나도 가보자!!!! go!go!go!go!go!!!